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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라는 사람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이 모호함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음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하나를 바꾸면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가 안 바뀔수록 좋다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코드가 필연적으로 변경되게 됨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문제점1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 문제점 2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이 깨짐
-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함
- 스프링이 해결해 주게 됨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모두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
단순하게 컴파일에 성공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님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는 가야 함
자동차 엑셀 10 -> -10으로 바꾸어도 컴파일에는 이상 없음, 다만 뒤로 가게 되므로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분리 시,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vs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
사용자 클라이언트 vs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
여러 개로 분리하면 유지, 보수 시 분리한 부분별로 따로 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 ->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짐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연극에서 로미오 역할을 맡은 사람은 줄리엣이 누가 오던지 로미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에도 동시에 의존하고 있음 -> DIP 위반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한계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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