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if
If 문의 소괄호 안의 값이 boolean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조건식을 넣고, 중괄호 안의 실행 블록은 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
if (조건식) {
// 조건식이 참이라면 실행
}
int a = 3;
if (a > 2) {
System.out.println("a는 2보다 큽니다.");
}
if ... else 문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 블록을 선택
if 문의 조건식이 true이면 해당 블록이 실행되고,
false이면 다음으로 넘어가 else if 문의 조건식을 검사 else if 문의 모든 조건식이 false라면, else 문의 블록 실행
if(조건식1) {
// 조건식1이 참이라면, 실행
} else if (조건식2) {
// 조건식1이 참이 아니면서 조건식2가 참일 때, 실행
// else if 문은 여러개일 수 있다
} else {
//조건식1과 2가 모두 참이 아닐 때, 실행
//else문은 생략 가능합니다.
}
int a = 3;
if (a > 4) {
System.out.println("a는 4보다 크다");
} else if (a > 3) {
System.out.println("a는 3보다 크다");
} else if (a > 2) {
System.out.println("a는 2보다 크다");
} else {
System.out.println("위의 조건들은 다 틀렸다");
}
Switch문
괄호안의 값과 동일한 값을 갖는 case 이후의 실행문을 모두 실행한다.
default 값은 항상 실행된다
단, 실행되는 실행문에 break가 있을 경우 즉시 Switch문을 탈출한다.
- 기본 구조
switch (값) {
case 비교할 값:
실행문
break;
case 비교할 값:
실행문
break;
default:
실행문
}
- break가 없을 경우
int a = 3;
switch (a) {
case 1:
System.out.println("1");
case 2:
System.out.println("2");
case 3:
System.out.println("3");
case 4:
System.out.println("4");
default:
System.out.println("default");
}
// 3
// 4
// default
- break를 추가해 해당하는 실행문만 실행
int a = 3;
switch (a) {
case 1:
System.out.println("1");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2");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3");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4");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default");
}
// 3
- 일치하는 값이 없을 경우
int a = 5;
switch (a) {
case 1:
System.out.println("1");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2");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3");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4");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default");
}
// default
삼항연산자
조건식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의 값을 정해 반환
간단한 참 거짓 표현을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복잡한 식은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뜨림.
result = 조건식 ? 값1 : 값2;
// 참일경우 result = 값1
// 거짓일경우 result = 값2
728x90
'개발일지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0) | 2022.09.08 |
---|---|
Java 반복문 while, do-while, for, for-each, (0) | 2022.09.08 |
Java 콘솔 입력 출력 (0) | 2022.09.04 |
Java 증감 연산자 (0) | 2022.09.04 |
Java String 클래스의 메서드 (0) | 2022.09.04 |